본 연구에서는 가상 현실 및 영화 콘텐츠 제작을 위한 언리얼 엔진 기반의 자동 도시 생성 플러그인 UI 를 설계하고 제안하였다. 도시 생성 플러그인은 절차적 모델링을 기반으로 전통 도시 등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며, 복잡한 단계 없이 도시를 생성할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설계하였다. 도시 생성의 핵심 기능인 도시 생성, 소품생성, 저장 및 삭제 기능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플러그인 과의 비교를 통해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제안한 플러그인은 직관적이고 쉬운 사용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세부 항목 지원의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직관적 플러그인의 사용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플러그인 제작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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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메타버스융합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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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24년 10월 24일
지속적으로 높은 사용성을 유지하고 있는 메타버스 어플리케이션의 키워드 분석 및 기존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 사용자 유치 및 유지의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로 : 1. 뚜렷한 목적성 2.자기표현, 3. 실재감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 요건을 충족하는 앱 설계 방안으로 메타버스와 디지털트윈. 라이프로깅 기술을 결합한 메타버스 기반 네비게이션 앱 서비스를 설계하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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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메타버스융합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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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24년 10월 24일
기업의 존속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동기부여식 인사관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중점요소로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합리적 의사결정이 부각되고 있다. 메타버스는 다양한 현실 활동을 모사하고, 조작·통제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된 의사소통 방법을 구현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조직의 채용과정을 메타버스로 모델링하여 참여자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공간, 아바타, 소통방
식 등에 대한 설계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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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메타버스융합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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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24년 10월 24일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쇼의 구현 방안과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메타버스 패션쇼의 개념과 동향을 정리하고, 프로토타입 개발을 통해 기술적, 경험적 측면에서의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언리얼 엔진과 픽셀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한 웹 기반 플랫폼 개발, 3D 모델링 및 인터랙티브 연출을 통해 몰입감 있는 가상 패션쇼를 구현하였으며, 향후 발전 가능성과 개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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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메타버스융합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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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24년 10월 24일
최근 LLM(Large Lanuage Model)은 문장 생성능력과 문장 이해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실시간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집중력 향상 게임 콘텐츠에 있어, 게임 몰입도를 유지하고, 게임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LLM 기반 튜토리얼 디스크립션 생성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음성 정보를 실시간 프롬프트로 활용하여 텍스트로 변환하고 이전의 대화기록을 통한 문맥 정보를 활용하는 RAG 기법을 사용하였다. 더 나아가, 언리얼 엔진과의 통합을 통해 게임 시스템에 있어 게임의 기본 메커니즘이나 조작 방법에 대한 응답을 통해 사용자가 겪는 게임 플레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게임을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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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메타버스융합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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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24년 10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