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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학교 메타버스융합대학원
교육과정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공간, 메타버스에서의 경험, 그리고 메타버스를 위한 지능의 핵심 주제에 대한
전문적 교육/연구를 제공하며, 국내외 교육/훈련, 엔터테인먼트, 게임, 건설/토목, 전시, 축제, 관광등의
다양한 협력 기업과의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소개
구성
교육목표
M-Space, M-Intelligence, M-Experience를 위한
ABCD형 인재양성
A
Aggressive Researcher
기초가 탄탄하고 열정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창의인재
B
Be Ready Researcher
자율적이고 주도적이며
다양한 분야에 준비된 전문인재
C
Collaborative Researcher
타인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협력능력을 갖춘 융합인재
D
Designed Researcher
실용적인 역량을 갖춘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인재
추진전략
특성화 융합교육을 위한
ABCD형 4단계 교과목 운영
A Level
창의 프로젝트 중심
핵심이론 교과목 운영
B Level
적용가능 기술 관련
교과목 운영
C Level
공학 + 문학전공
융합 프로젝트 개발/운영
D Level
PBL(Project Based Learning)기반 교과목 운영
교육 및 연구 계획
1
입학
다학제를 위한
집단 지도교수 체제
  • 컴퓨터공학
  • 콘텐츠
  • 영상/애니메이션
  • 경영
  • 비전공자
2
교육/연구
PBL 기반
융합 역량 증진
  • 컴포넌트 기술역량
  • 서비스 기술역량
  • 서비스 기획 /콘텐츠 제작 및 상호작용 기술역량
  • 신산업 선도 역량
    (창업/비즈니스)
3
진로
다양한 커리어 패스
맞춤형 교육 제공
  • 컴포넌트 기술개발
  • 서비스기술개발
  • 메타버스 컨텐츠 기획 및 제작
  • 메타버스 비즈니스 경영 및 창업
  • 박사학위 진학
4
재교육
졸업생/창업기원 지원
재교육 체제 구축
  • 졸업생/창업 기업을 위한
    단기 교육제공
  • 졸업생/창업 기업을 위한
    최신기술 세미나 개최
학생주도 프로젝트
학생
  • 01
    학생 주도
    아이디어 발굴
  • 06
    프로젝트 주도적 수행
  • 07
    프로젝트 연계 취업 또는 창업
지도교수
  • 02
    아이디어
    연구 주제로 구체화
  • 05
    프로젝트 지도 및 관리
    (Advising)
융합 퍼실리테이터
  • 03
    구체화된 아이디어 →
    프로젝트 구체화
  • 04
    구체화된 프로젝트를
    위한
    연구진/기업 매칭
유입 학생 역량과 목표
Career Path에 특화된 교육과정 제공
유입
Background
  • 컴퓨터 공학
  • 콘텐츠
  • 영상/애니메이션
  • 경영
  • 비전공자
메타버스
기초 교과목
  • 메타버스 입문
  • 메타버스 창업 기초
  • 메타버스 융합 문제해결 기법
메타버스
A-Level 교과목
  • 기계학습
  • 가상현실
  • 빅테이터 지식처리
  • 시나리오 워크샵
  • 영상 제작 워크샵
  • 3D CG 워크샵
  • Moving Image 기초
메타버스
B-Level 교과목
  • 디지털 영상처리
  • 고급 컴퓨터 그래픽스
  • 사용자중심 콘텐츠 및 사용성 평가
  • 블록체인
  • 센서 및 클라우드
  • 자연어처리
  • 생성형 인공지능
  • 컴퓨터비전
  • 영상스튜디오 실습
  • 3D 공간디자인
  • 3D 캐릭터디자인
  • 3D 컴퓨터 캐릭터 애니메이션
  • 기술사업화
  • 벤처창업과 기업가정신
메타버스
C-Level 교과목
  • 디지털 트윈
  • 메타버스 상호작용
  • 혼합현실
  • 체감형 기술
  • 메타버스 UI/UX
  • 메타버스 비즈니스
  • 메타버스 플랫폼
  • VR 워크샵
  • 3D 컴퓨터 캐릭터액팅
  • Pre-Visualization
  • 사운드디자인
  •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 영상연출
  • 기술마케팅
  • 경영전략 및 혁신
  • 이미지와 브랜드 전략
메타버스
D-Level 교과목
  • 메타버스 창의 프로젝트
  • 메타버스 창업 프로젝트
  • Independent Study
Target
Career Path
  • 컴포넌트 기술 개발
  • 서비스 기술 개발
  • 메타버스 콘텐츠 서비스 기획
  • 메타버스 콘텐츠 서비스 제작
  • 메타버스 비즈니스 및 경영/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