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메타버스융합대학원
  
    교육과정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공간, 메타버스에서의 경험, 그리고 메타버스를 위한 지능의 핵심 주제에 대한
전문적 교육/연구를 제공하며, 국내외 교육/훈련, 엔터테인먼트, 게임, 건설/토목, 전시, 축제, 관광등의
다양한 협력 기업과의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전문적 교육/연구를 제공하며, 국내외 교육/훈련, 엔터테인먼트, 게임, 건설/토목, 전시, 축제, 관광등의
다양한 협력 기업과의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교육과정
        구성
      교육목표
  
    M-Space, M-Intelligence, M-Experience를 위한
ABCD형 인재양성
  ABCD형 인재양성
A
        Aggressive Researcher
          기초가 탄탄하고  열정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창의인재
          미래지향적인 창의인재
B
        Be Ready Researcher
          자율적이고 주도적이며 
다양한 분야에 준비된 전문인재
          다양한 분야에 준비된 전문인재
C
        Collaborative Researcher
          타인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협력능력을 갖춘 융합인재
          협력능력을 갖춘 융합인재
D
        Designed Researcher
          실용적인 역량을 갖춘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인재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실무인재
추진전략
  
    특성화 융합교육을 위한
ABCD형 4단계 교과목 운영
  ABCD형 4단계 교과목 운영
            A Level
          
        창의 프로젝트 중심
핵심이론 교과목 운영
        핵심이론 교과목 운영
            B Level
          
        적용가능 기술 관련
교과목 운영
        교과목 운영
            C Level
          
        공학 + 문학전공
융합 프로젝트 개발/운영
        융합 프로젝트 개발/운영
            D Level
          
        PBL(Project Based Learning)기반 교과목 운영
        
    교육 및 연구 계획
  
  1
            입학
          다학제를 위한
집단 지도교수 체제
            집단 지도교수 체제
- 컴퓨터공학
 - 콘텐츠
 - 영상/애니메이션
 - 경영
 - 비전공자
 
2
            교육/연구
          PBL 기반
융합 역량 증진
            융합 역량 증진
- 컴포넌트 기술역량
 - 서비스 기술역량
 - 서비스 기획 /콘텐츠 제작 및 상호작용 기술역량
 - 신산업 선도 역량
(창업/비즈니스) 
3
            진로
          다양한 커리어 패스
맞춤형 교육 제공
            맞춤형 교육 제공
- 컴포넌트 기술개발
 - 서비스기술개발
 - 메타버스 컨텐츠 기획 및 제작
 - 메타버스 비즈니스 경영 및 창업
 - 박사학위 진학
 
4
            재교육
          졸업생/창업기원 지원
재교육 체제 구축
            재교육 체제 구축
- 졸업생/창업 기업을 위한
단기 교육제공 - 졸업생/창업 기업을 위한
최신기술 세미나 개최 
    학생주도 프로젝트
  
  학생
            - 
                01학생 주도
아이디어 발굴 - 
                06프로젝트 주도적 수행
 - 
                07프로젝트 연계 취업 또는 창업
 
지도교수
            - 
                02아이디어 →
연구 주제로 구체화 - 
                05프로젝트 지도 및 관리
(Advising) 
융합 퍼실리테이터
            - 
                03구체화된 아이디어 →
프로젝트 구체화 - 
                04구체화된 프로젝트를
위한
연구진/기업 매칭 
유입 학생 역량과 목표
  Career Path에 특화된 교육과정 제공
  
            유입
Background
        Background
- 
                컴퓨터 공학
 - 
                콘텐츠
 - 
                영상/애니메이션
 - 
                경영
 - 
                비전공자
 
            메타버스
기초 교과목
        기초 교과목
- 
                메타버스 입문
 - 
                메타버스 창업 기초
 - 
                메타버스 융합 문제해결 기법
 
            메타버스
A-Level 교과목
        A-Level 교과목
- 
                기계학습
 - 
                가상현실
 - 
                빅테이터 지식처리
 - 
                시나리오 워크샵
 - 
                영상 제작 워크샵
 - 
                3D CG 워크샵
 - 
                Moving Image 기초
 
            메타버스
B-Level 교과목
        B-Level 교과목
- 
                디지털 영상처리
 - 
                고급 컴퓨터 그래픽스
 - 
                사용자중심 콘텐츠 및 사용성 평가
 - 
                블록체인
 - 
                센서 및 클라우드
 - 
                자연어처리
 - 
                생성형 인공지능
 - 
                컴퓨터비전
 - 
                영상스튜디오 실습
 - 
                3D 공간디자인
 - 
                3D 캐릭터디자인
 - 
                3D 컴퓨터 캐릭터 애니메이션
 - 
                기술사업화
 - 
                벤처창업과 기업가정신
 
            메타버스
C-Level 교과목
        C-Level 교과목
- 
                디지털 트윈
 - 
                메타버스 상호작용
 - 
                혼합현실
 - 
                체감형 기술
 - 
                메타버스 UI/UX
 - 
                메타버스 비즈니스
 - 
                메타버스 플랫폼
 - 
                VR 워크샵
 - 
                3D 컴퓨터 캐릭터액팅
 - 
                Pre-Visualization
 - 
                사운드디자인
 -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 
                영상연출
 - 
                기술마케팅
 - 
                경영전략 및 혁신
 - 
                이미지와 브랜드 전략
 
            메타버스
D-Level 교과목
        D-Level 교과목
- 
                메타버스 창의 프로젝트
 - 
                메타버스 창업 프로젝트
 - 
                Independent Study
 
            Target
Career Path
        Career Path
- 
                컴포넌트 기술 개발
 - 
                서비스 기술 개발
 - 
                메타버스 콘텐츠 서비스 기획
 - 
                메타버스 콘텐츠 서비스 제작
 - 
                메타버스 비즈니스 및 경영/창업